티스토리 뷰

이력서는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취업할때 필수로 제출해야할 서류로서 아마 한번이라도 일을 해본경험이 있다면 이력서를 작성해 보셨을겁니다 기업에서는 제일먼저 이력서 한장으로 해당 사람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게 됩니다

 

학력과 경력, 지원자의 가족관계, 역량등 이력서에 거의 모든 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을 할때에는 최대한 신중히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수있는 정보들이 그 안에 담겨져야합니다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받기

 

이력서 작성 요령

많은 분들이 이력서를 작성할때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저 역시도 맨처음 이력서를 작성할당시 어떤걸 기재해야할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력서를 잘 작성해야하는 요소 중 하나는 맨 처음 기업에서 해당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이력서 이기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나는 면접이 자신있다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말을 잘 하시는 분들이겠죠 하지만 그런 분들도 첫번째로 이력서 제출 후 합격이 되어야만 면접에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이력서를 잘 작성하는게 합격률을 높이는 지름길이 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력서를 잘 작성할수있을까요?

일단 이력서를 작성하기전 제일 먼저 내가 어떤 분야에 지원을 할지 먼저 정하셔야합니다

어떤 분야에 지원할지 정하지 않고 그냥 이력서를 작성하게 되면 두서없이 글을 쓰게되고 시간 또한 굉장히 오래걸릴 것입니다

사무직이면 사무직 영업이면 영업, 또는 기술직 등 분야를 먼저 정하는게 중요하며, 분야를 정하셨다면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 뭔지 아니면 요구하는 사항들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이라고한다면 기본적인 오피스(엑셀,워드,한글) 같은 자격증등은 취득을 해놓는게 좋으며, 취득을 하지않더라도 해당 오피스등은 잘 사용할줄 안다는 어필을 이력서 상에 기재하는것이 좋습니다

작성을 할때 최대한 본인의 업무와 빗대어서 작성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력서를 작성할때 또 다른 팁은 최대한 내 장점을 어필을 많이 해야합니다

기본적인 학력이나, 가족관계, 자격증등은 있는 사실 그대로 작성을 하면되고 그 이후 자기소개서나 장단점, 지원동기등 해당 부분에서 나를 최대한 어필해야합니다

기업에서는 이력서 한장만 보고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우리와 같이 갈만한지 뽑을만 한지를 이력서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장 단점이나 지원동기등을 통하여 최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수있어야합니다

 

기존에 경력이 있는 분들은 최대한 경력기술을 위주로 작성하는것이 좋으며 프로젝트나 업무의 성과등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최대한 어필하는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경력이 없으신분들은 학교다닐때에 발표라던지, 팀플 등을 통해 작성하시는거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장단점 같은 경우 단점을 저는 단점이 없는게 단점입니다라든지 그냥 본인에 실제 단점을 쓴다던지 하는분들이 있는데 단점 역시 최대한 단점처럼 보이지 않도록 작성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단점은 신중한 성격입니다 어떤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신중히 알아보고 진행하다보니 초반에는 느린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신중히 이것저것 알아보고 일을 진행하다보니 결과는 항상 좋았던거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단점처럼 보이지만 결국에는 결과가 항상 좋았다는 말을 통하여 단점처럼 보이지 않게끔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력서를 다 작성하셨다면 혹시나 오타가 없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라며, 주변 친구나 가족등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놓쳤던 부분들을 주변사람을 통해 알수도 있으며, 더 좋은 방법등이 있을수도있습니다

댓글